- 실전투자
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. 계좌도 개설하고 실탄도 준비했다면 한주라도 사보자. 평소 관심 있던 종목이 있으면 투자하면 된다. 미국 주식을 잘 모르는 분이라면 업종 대표주나 미국 빅테크 종목에서 고르면 된다.
그것도 자신 없으면 지수대표인 SPY (미국 S&P 500 ETF) 나 QQQ (나스닥 기술주 ETF)에 투자하면 된다. 투자금이 적은 분은 소수점거래라고 해서 1주가 아닌 0.1(예) 주 단위로 매수할 수 있다.
빅테크종목 : 마이크로소프트, 엔비디아, 구글, 애플, 메타, 아마존, 테슬라
- 포트폴리오 구성
투자전략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본다.
사계절포트폴리오 : 레이달리오라는 유명한 펀드매니저가 개발한 것으로 어떠한 경제 산황에서도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이다. 주식, 채권, 원자재, 금을 30%,55%,7.5%,7.5% 투자한다.
바벨전략 : 이 전략은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으로 구성된다. 안전자산인 국채나 정기예금에 투자해서 일정 부분의 수익을 취하고 반대로 위험자산인 주식이나 암호화폐에 투자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. 비중은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정한다.
지수추종전략 : S&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워런버핏이 일반인이 투자하기 좋은 전략이라고 했고 실제로 매년 10% 이상의 수익을 실현하고 있다.
ETF 전략 : ETF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며 주식, 채권, 상품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게 설계돼 있습니다. 대표 사이트는
WWW.ETF.COM입니다. 관심 있는 ETF를 넣고 조회하면 종목구성과 수익률을 알 수 있습니다.
- 백테스트
투자전략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면 포트의 수익률을 과거 데이터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. 구글에서 PORTFOLIO VISUALIZE라고 검색 후 BACKTEST PORTFOLIO 클릭, CUSTOMIZE DATA 클릭 후 종목 및 비중을 넣고 검증하면
변동성(리스크) 및 수익률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. 물론 과거 데이타로 검증하기 때문에 미래도 장담할 수 없지만 포트폴리오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.
- 세금
미국주식투자에는 수익이 난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. 증권사에서 대행해 주기 때문에 신청만 하면 됩니다.
2024년 수익분은 2025년 5월에 납해야 되며 산식은 (실현이익 - 250만 원)의 22% 정도로 생각하면 되고 증권사에서 예상세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 수익이 난 경우 환율이 높은 시점에 환전해서 세금분을 따로 빼서 예금으로 예치하고 있습니다.
끝으로 절세 팁이라면 2024년 말 12월 쯤 손실난 종목을 매도하고 재매수함으로써 실현이익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.